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SG발 주가폭락’ 라덕연 구속…도주·증거인멸 우려

등록 2023-05-11 20:09수정 2023-05-11 21:14

검찰, 측근 전 프로골퍼 등도 영장 청구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해 주가조작을 주도한 의혹을 받는 투자컨설팅업체 H사 라덕연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해 주가조작을 주도한 의혹을 받는 투자컨설팅업체 H사 라덕연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라덕연(42) 호안투자컨설팅 대표가 구속됐다. 검찰은 같은 날 라 대표의 핵심 측근인 변아무개(40)씨와 전 프로골퍼 안아무개(33)씨에 대해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남부지법 유환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1일 자본시장법(시세조종, 무등록 투자일임업),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를 받는 라 대표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유 부장판사는 “도주 우려와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라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께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들어가며 “시세조종했다는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법원 건물로 들어섰다. 이로써 지난달 24일 언론을 통해 주가조작 의혹이 보도된 이후 17일만, 서울남부지검·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합동 수사팀이 구성(지난달 28일)된 지 13일 만에 처음으로 핵심 인물이 구속 수사를 받게 됐다.

검찰은 체포영장을 발부 받아 지난 9일 오전 10시25분 라 대표를 자택 인근에서 체포하고, 전날 밤 11시30분께 라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라 대표는 투자자 명의 휴대전화로 주식을 사고팔며 주가를 끌어올리는 통정거래를 통해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는다. 금융당국에 등록하지 않고 투자자문회사를 운영하며 시세조종으로 얻은 투자이익과 수수료를 편취했다는 혐의도 있다. 검찰은 라 대표가 측근이 운영하는 골프업체, 헬스장, 병원 등을 통해 수수료를 결제하는 방식으로 세금을 탈루하고, 미국 골프장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범죄 수익을 빼돌렸다고도 의심하고 있다. 라 대표는 줄곧 언론에 본인도 손실을 봤다며 시세조종 혐의를 부인해 왔다.

한편, 이날 검찰은 이날 라 대표의 측근인 변아무개(40), 전직 프로골퍼 안아무개(33)씨에 대해서도 라 대표와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전날 오후 3시50분 붙잡힌 변씨는 라 대표의 법인과 의사 등 고액 투자자들을 모집·관리하고, 같은 날 저녁 6시15분 붙잡힌 안씨는 강남 등지에서 골프 강습을 하며 연예인 등 이른바 ‘큰손’ 투자자들을 모은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이들은 12일 오전 10시30분 서울남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을 예정이다.

고병찬 기자 kic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정부, ‘1천명’까지 물러섰지만…의협·전공의·교수, 이것도 거부 1.

정부, ‘1천명’까지 물러섰지만…의협·전공의·교수, 이것도 거부

홍세화의 마지막 인사 “쓸쓸했지만 이젠 자유롭습니다” 2.

홍세화의 마지막 인사 “쓸쓸했지만 이젠 자유롭습니다”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3.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4.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죽은 듯 드러누운’ 장애인들, 장애인의 날에 체포됐다 5.

‘죽은 듯 드러누운’ 장애인들, 장애인의 날에 체포됐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