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윤희근은 아니라는데…“대통령실 이전, 참사 영향” 첫 증언 [뉴스AS]

등록 2023-05-25 07:00수정 2023-05-25 08:45

재판 나온 용산서 정보관 “집회관리 먼저 나가야 했다”
정보과장, 대통령실 영향 언급…“집회 성향 너무 달라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지난 22일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지난 22일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용산서 정보관은 예전과 다르다, 지역정보는 필요 없다고 했다.”

지난 22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진행된 경찰 정보라인의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용산경찰서 정보관 ㄱ씨는 이태원 참사 당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 집회를 챙기느라 현장에 가보지 못했다고 증언했다. 그 배경으로는 ‘용산 대통령실 이전’ 이후 지역정보 활동보다는 집회관리에 매진하는 용산경찰서 내부 분위기가 거론됐다. 대통령실 이전이 이태원 참사의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제시된 셈이다.

이는 앞서 올해 1월 채택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결과보고서에도 향후 규명과제로 남은 대목이라, 유족들은 특별법 제정으로 독립적 조사기구가 설치돼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당시 국정조사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번 참사를 대통령실 이전이 직접적으로 이유가 되는 것처럼 연관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며 잘라 말했다. 반대로 김진호 전 용산경찰서 정보과장은 “(대통령실 이전 이후) 집회 성향이 너무 달라서 거기에 너무 신경을 썼다”고 했다. 결과보고서는 “이에 관해 설명할 수 있는 경찰청의 자료는 제출되지 않았다”며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24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이태원참사 TF 소속 전수진 변호사는 “유가족들이 특별법과 독립적 조사기구를 요구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22일 재판 내용을 종합하면, ㄱ씨는 이태원 참사 사흘 전인 지난해 10월26일 ‘이태원 핼러윈 축제 공공 위험 분석’이라는 정보 보고서를 작성해 김 전 정보과장에게 보고했다. 통상 정보관이 축제 등 현장에 배치됐을 땐 “많은 사람이 운집하니 몇명 정도 어디로 이동하는지, 어디에 모이는지 확인한다”고 한다. ㄱ씨는 자신이 담당하는 이태원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이기 때문에 ‘나가봐야 할 것 같다’는 취지로 얘기했지만, 김 전 과장은 “이거 누가 작성하라고 했느냐”는 반응을 보였고 “(핼러윈 축제는) 크리스마스 같은 거다. 정보관이 나가지 않아도 된다. 집회관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경비·교통 등 다른 과에 전파하지 않아도 된다고도 덧붙였다.

ㄱ씨는 10월26일 열린 ‘핼러윈 대비 관계기관 간담회’에 참석하겠다고 김 전 과장에게 보고하지도 못했다. 당일 ㄱ씨는 자신이 담당하는 지역과 전혀 관계없는 집회에 배치됐는데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장이 ‘그래도 정보관이 와서 들었으면 좋겠다’고 얘기해 집회관리를 마친 뒤 겨우 참석했다. ㄱ씨는 “(김 전 과장이) 지역정보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집회관리를 하다가 지역정보 활동을 하겠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김가윤 기자 gayo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의협 “의대 교수 털끝 하나라도 건드리면 똘똘 뭉쳐 싸울 것” 1.

의협 “의대 교수 털끝 하나라도 건드리면 똘똘 뭉쳐 싸울 것”

지원받을 땐 한국식, 봉양할 땐 미국식?…아들만 보면 화가 났다 2.

지원받을 땐 한국식, 봉양할 땐 미국식?…아들만 보면 화가 났다

해병대 수사외압 타임라인 총정리…특검이 밝혀야 할 ‘격노의 배경’ [논썰] 3.

해병대 수사외압 타임라인 총정리…특검이 밝혀야 할 ‘격노의 배경’ [논썰]

경찰, 군 유가족 10명 검찰 송치…“검사 출신 김용원에 부화뇌동” 4.

경찰, 군 유가족 10명 검찰 송치…“검사 출신 김용원에 부화뇌동”

에어컨 리모컨이 어딨더라…내일 대구 낮 최고 30도, 서울 29도 5.

에어컨 리모컨이 어딨더라…내일 대구 낮 최고 30도, 서울 29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