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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온라인 주부들도 ‘힘’ 과시

등록 2008-06-02 21:26수정 2008-06-02 22:30

신문 1면에 의견 광고
신문 1면에 의견 광고
신문에 의견광고 내고 집회현장 구호품 보내
“생활 관련 잘못된 결정 언제라도 움직일 것”

촛불의 가장 든든한 ‘배후’ 세력 중의 하나는 20~50대의 여성 누리꾼들이다.

이들은 신문 1면에 의견광고를 내고, 집회 현장에 라면·생수 등 1천만원어치를 지원하고, 언론사 광고주에게 압박을 가하는 일을 주도하고 있다. 거리행진 때 유모차를 끌고 선두에 섰으며, “미국 현지인들도 쇠고기를 불신한다”는 소식을 전해온 이들도 인터넷에서 모인 ‘미주 한인 주부들의 모임’이었다.

이들이 주로 모이는 사이트는 요리·미용·패션·재테크 등 관심사에 따라 다양하다. 여성 전용 사이트인 경우가 많고 비공개로 운영되기도 한다. 과거 여성들이 한데 모여 삶의 애환을 나누던 공간을 이들 사이트가 대신하는 셈이다.

평소엔 교육, 육아, 부동산, 부부문제 등 다양한 생활 이슈들이 논의되지만, 사회적 이슈가 불거지면 물가, 민영화 등 다양한 문제들이 도마에 오른다. 미국산 쇠고기 문제는 생활 이슈와 사회적 논란이 겹치면서 폭발한 경우다.

이들은 언론 기사나 블로그 등의 정보를 정리해 토론의 밑불로 삼고, 토론 결과는 종종 행동으로 이어진다. 요리 관련 사이트인 ‘82쿡’ 회원들은 현재 나라사랑모임(나사모)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20대 이상으로 경제력을 갖췄기 때문에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 지갑을 기꺼이 여는 것도 이들의 특징이다. 고학력 직장여성이 많아 예리한 상황분석이 더해지기도 한다.

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눈치 볼 것도 없으니 사이트 회원 수가 수만명에 이르는 곳이 적지 않다. 주로 20대 여성들이 미용 관련 정보를 주고받는 ‘화장발’은 회원이 35만명이나 되고, 패션 관련 동호회인 ‘소울드레서’는 8만명이다.


이들은 오프라인 못지않게 탄탄한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끈끈한 연대를 유지하기도 한다. ‘마이클럽’ 회원 박성실씨는 “온라인에서 몇 년 동안 함께 지내다 보면 서로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고, 강한 신뢰감이 생겨난다”고 말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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