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경찰 “국정원 직원 차량 ‘번호판 바꿔치기’ 의혹 근거 없다”

등록 2015-07-23 16:16수정 2015-07-23 17:24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최고위원이 22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CCTV사진을 보면 번호판은 흰색"이라며 국가정보원 직원이 자살 직전 타고 간 마티즈 승용차 번호판이 바꿔치기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최고위원이 22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CCTV사진을 보면 번호판은 흰색"이라며 국가정보원 직원이 자살 직전 타고 간 마티즈 승용차 번호판이 바꿔치기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연합뉴스)
경찰 ‘국정원 직원 마티즈’와 같은 조건에서 재연
“저화소 CCTV에선 녹색 번호판이 흰색으로 보여”
지난 18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가정보원 직원 임아무개(45)씨 차량의 ‘번호판 바꿔치기’ 의혹에 대해 경찰은 “재연실험 결과 전혀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범퍼 장식·안테나도 다르다”…국정원 직원 마티즈 ‘진실 공방’)

경기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는 23일 오후 경기청 2층 제2회의실에서 폐회로텔레비전(CCTV ) 영상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경찰은 “(의혹이 제기된)동영상을 초당 30프레임으로 나눠보면 차량 진행에 따라 동일한 번호판이 밝은색 또는 어두운 색으로 변화하는 것이 관찰된다. 같은 차량(1999년식 빨간색 마티즈·녹색 전국번호판)으로 같은 시간대 재연 실험을 10여차례 해보니 실제로 녹색 번호판이 흰색으로 왜곡, 변형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의혹 해소를 위한 경찰의 재연실험은 23일 오전 6시20분께 국정원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장소에서 2.4㎞ 떨어진 버스정류장 앞 폐쇄회로텔레비전과 같은 장소에서 이뤄졌다. 경찰이 실험 차량의 주행 모습을 촬영했을 때 임씨 차량과 마찬가지로 번호판은 흰색으로 나왔고, 정지 상태나 저속 운행 시에도 번호판은 흰색으로 보였다. 이들 폐회로텔레비전은 각각 34만, 41만 화소로 저화소 카메라들이다.

하지만 같은 위치에 고화질 카메라(150만 화소)로 실험차량을 찍었을 때는 차량번호판이 녹색으로 보였다.

경찰 관계자는 “저화소 폐회로텔레비전 카메라로 촬영할 경우 빛의 간섭, 화면확대에 따른 깨짐 현상 등으로 번호판 색깔이 왜곡돼 다른 색으로 보일 수 있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전문가와 법영상분석연구소 대표 황민구 박사(외부 전문가) 의견도 있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빛의 간섭’이라 하며 피사체가 과도한 빛에 노출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또 안테나 등 차량 부착물이 보이지 않아 동일한 차량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근거 없다’고 강조했다.

경찰 관계자는 “영상자료 화질개선 및 보정작업을 통해 (폐회로텔레비전에 찍힌 마티즈에)루프 전면 중앙 검은색 계열 안테나, 루프바 및 선바이저, 범퍼 보호가드, 번호판 위 엠블렘 등이 (부착된 것이)유사점으로 확인됐다”며 “차량 동일성 여부에 대해 전문가 의견, 재연결과, 차량 특징점, 변사자 최종 행적, 차량이동 경로 등을 종합할 때 영상에 찍힌 차량이 변사자 차량이 아니라는 근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경찰은 경기청 과학수사계의 분석과 별도로 더욱 정밀한 분석을 위해 동영상을 국과수에 보내 감정을 의뢰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마티즈 승용차의 번호판은 초록색인 반면 해당 요원이 차를 운행한 사진이라면서 경찰이 언론에 배포한 폐회로텔레비전 사진을 보면 번호판은 흰색”이라며 “(이를 놓고)국민이 진실을 거짓으로 덮는다고 하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경기지방경찰청이 공개한 재연실험 영상〉

수원/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서울 도심에 10만 촛불…“윤석열 거부, 민주주의 망가질 것 같아” 1.

서울 도심에 10만 촛불…“윤석열 거부, 민주주의 망가질 것 같아”

“못 판 걸 어쩌라고”…과일 도매 10년, 오늘도 사장님한테 돈을 떼였다 [.txt] 2.

“못 판 걸 어쩌라고”…과일 도매 10년, 오늘도 사장님한테 돈을 떼였다 [.txt]

위성보다 정확한 바다거북…탄소 먹는 해초군락 찾아낸다 3.

위성보다 정확한 바다거북…탄소 먹는 해초군락 찾아낸다

‘TV 수신료 통합징수법’ 국회 소위 통과에…KBS 직능단체 “환영” 4.

‘TV 수신료 통합징수법’ 국회 소위 통과에…KBS 직능단체 “환영”

음주 측정 거부·이탈 뒤 2주만에 또…만취운전 검사 해임 5.

음주 측정 거부·이탈 뒤 2주만에 또…만취운전 검사 해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