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뉴스룸 토크] 번쩍번쩍 문재인

등록 2017-01-23 19:19수정 2017-01-23 21:46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운데)가 1월22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럼광주 출범식에 입장하며 어린이 참석자를 품에 안고 있다. 포럼광주는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모임이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운데)가 1월22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럼광주 출범식에 입장하며 어린이 참석자를 품에 안고 있다. 포럼광주는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모임이다. 연합뉴스

고 신영복 선생 1주기를 맞은 1월15일 오후 서울 구로구 항동 성공회대 미가엘성당에서 열린 추도식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인을 추모하는 노래를 부르고 있다.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고 신영복 선생 1주기를 맞은 1월15일 오후 서울 구로구 항동 성공회대 미가엘성당에서 열린 추도식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인을 추모하는 노래를 부르고 있다.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난세는 리더를 요구한다. 무적의 최강 대선 주자 원한다. ‘지지율 30%대 1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이대로 결승점 골인할까. 이유주현 정치팀장이다.

-요즘 자신감 충만하신지.

“장난 아니죠. 2012년 사진과 비교하면 눈빛이 번쩍번쩍. 얼마 전 정치인 상갓집 갔는데 문상객들조차 문재인과 사진 찍자고 난리. 요즘엔 기자들한테 농담도 곧잘 걸고. 기(氣)가 달라졌어요.”

-김대중 이후 대세론 먹힌 적 없는데.

“후발주자들과 지지율 큰 격차. 반기문도 죽 쑤고 있고. 게다가 조기대선 특수 상황. 후발주자들은 짧은 활주로 빙빙 도는데 문재인만 비행 단계.”

-‘착한 문’은 ‘강한 문’ 돼가는지.

“맷집 늘었어요. 비판자들에게 일일이 대꾸 안 하고 필요할 때 몰아서 지적. 아직 부족하다는 평도. 반대파들한텐 ‘살살 해달라’거나 필요하면 협박도 해야 하고, 자기편 만들려면 간과 쓸개 내놓으며 잘 꼬셔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고.”

-스스로 어떤 질문 던져야 할까요.

“문재인 찍을 거라면서도 왜 ‘문재인 대통령’엔 불안하다는 사람들 많을까? 나는 대통령 잘할 수 있을까? 참여정부 실패는 뭘까. 실패라 생각 않겠지만.”

-당내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밀당과 사이다 발언 능한 이재명. 통합 이미지 갖춘 안희정. 지지율은 둘 다 ‘꼬마’.”

-문자 폭탄, 극성 지지자들.

“‘친노패권’이란 논란을 ‘팩트’로 굳히는 효과. 두고두고 짐 될지도. 좀 더 단호한 태도 취해야 하지 않을지.”

-이런 대화도 조심스러울 텐데.

“문재인에 대해 공적으로 얘기할 땐 자기검열(?)부터. 쓴소리하면 열성 지지자들이 한겨레 절독하겠다, 당신 기사 절대 안 보겠다 같은 비난 댓글 주렁주렁.”

고경태 신문부문장 k21@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26년 발버둥, 입사 8개월 만의 죽음…“내 아들 억울함 풀어달라” 1.

26년 발버둥, 입사 8개월 만의 죽음…“내 아들 억울함 풀어달라”

명태균, 검찰에 “김건희 돈 두번 받았다”…대선후보 경선기간 포함 2.

명태균, 검찰에 “김건희 돈 두번 받았다”…대선후보 경선기간 포함

올해 수능 필적 확인 문구는 이것…19년 동안 어떤 글 있었나 3.

올해 수능 필적 확인 문구는 이것…19년 동안 어떤 글 있었나

EBS “수능 국어 작년보다 쉬워…9월 모평 수준, ‘킬러문항’ 배제” 4.

EBS “수능 국어 작년보다 쉬워…9월 모평 수준, ‘킬러문항’ 배제”

EBS “작년보다 확실히 쉬운 수학…눈 씻고 봐도 ‘킬러문항’ 없을 것” 5.

EBS “작년보다 확실히 쉬운 수학…눈 씻고 봐도 ‘킬러문항’ 없을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