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특검 김경수 압수수색…김 지사, 휴대전화 2대 임의제출

등록 2018-08-02 16:38수정 2018-08-02 20:23

영장에 드루킹 ‘업무방해 혐의 공범 등'으로 적시
6.13 지방선거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경남지사 집무실·비서실·관저 등도 압수수색

김경수 “특검 수사, 언론 통한 망신주기로 흘러가”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 조작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최득신 특검보(오른쪽)가 2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집무실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수사관 16명을 이끌고 경남도청을 방문했다. 최상원 기자 csw@hani.co.kr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 조작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최득신 특검보(오른쪽)가 2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집무실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수사관 16명을 이끌고 경남도청을 방문했다. 최상원 기자 csw@hani.co.kr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김경수(51) 경남도지사에 대한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였다. 특검팀은 이날 수사팀을 경남 창원으로 보내 경남도지사 집무실과 비서실, 관저, 차량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국회의원 시절 김 지사와 그 보좌진이 사용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전화 등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사무처와 의원회관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김 지사와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첫 만남이 이뤄진 2016년 6월부터의 행적을 복원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가 의원 시절 사용한 컴퓨터와 일정 담당 비서 김아무개씨를 포함한 당시 보좌진까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한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지사 집무실에는 컴퓨터 2대가 있는데, 모두 지난달 1일 경남도가 새로 산 것들이다. 김 지사 관사에는 전부터 김 지사가 쓰던 컴퓨터 1대와 경남도의 업무용 컴퓨터 1대가 있었다고 한다. 특검 수사관들은 김 지사의 관용차량과 김 지사 비서진들의 컴퓨터도 압수수색했다. 국회 쪽 압수수색은 큰 성과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사무처는 의원직에서 물러난 의원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는 관련 규정에 따라 삭제하거나 교체하고 있다.

박상융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지사 혐의에 대해 “업무방해의 공범”이라고 밝혔다. 댓글조작으로 포털업체의 업무를 방해한 드루킹의 공범이라는 것이다.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혐의 중에는 6·13 지방선거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드루킹의 협조를 받아 지방선거를 치르려 한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박 특검보는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변호사와 일정을 조율해 소환 날짜를 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지사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였던 고 강금원 전 창신섬유 회장 추도식 참석을 위해 휴가를 내고 자리를 비운 상태였다. 김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취임 1개월 남짓 된 도청 사무실과 비서실까지 왜 뒤져야 하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하긴 어렵지만, 필요하다니 당연히 협조할 것”이라고 썼다. 김 지사는 이날 강금원 회장 추도식에 참석 뒤 서울로 상경해 별도의 장소에서 휴대전화 2대를 특검에 임의제출했으며, 3일부터 도청 업무에 복귀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자신과 동향(경남 진주)으로 이름이 같은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 등 3명을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김양진, 창원/최상원 기자 ky0295@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1.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2.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3.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1등급 커트라인 ↑, 표준점수 최고점 ↓…수학이 합격 ‘열쇠’ 전망 4.

1등급 커트라인 ↑, 표준점수 최고점 ↓…수학이 합격 ‘열쇠’ 전망

“사법부 탄핵” “판결 무효”…법정 밖 이재명 지지자 격앙 5.

“사법부 탄핵” “판결 무효”…법정 밖 이재명 지지자 격앙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