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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신종 코로나 방역망 밖 확진자…밀접·일상접촉자 모두 자가격리

등록 2020-02-02 22:32수정 2020-02-03 08:45

[불확실성 커진 지역사회 전파]
일본서 입국 환자 국적에 따라
환자 접촉 정보 중국에 통보돼
발열·호흡기 증상 중국 입국자
지역 상관없이 모두 검사 대상
“예방책 따른 부작용 고려해야”
제주 지역사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퍼지는 가운데, 2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을 통해 들어온 국내외 여행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주차장으로 가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제주 지역사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퍼지는 가운데, 2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을 통해 들어온 국내외 여행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주차장으로 가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감시 대상’ 밖에 있었던 확진환자(12번)가 나오고, 사람 간 전파력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보다 강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 전파가 어느 선까지 확대될지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2일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확진환자와 접촉한 사람을 모두 자가격리하고, 감염 여부 검사 대상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 방역체계망 밖 환자 발생

첫번째 환자부터 11번째 환자까지는 모두 보건당국의 관리 대상에 있던 이들이다. 그러나 지난 19일 일본에서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12번째 환자(48살 남성)는 보건당국이 미처 고려하지 못한 감염 사례였다. 질병관리본부(질본)의 설명을 종합하면, 12번째 환자는 중국 국적이지만 최근 중국을 다녀온 적은 없다. 관광 가이드 일을 하러 일본을 방문했다가 당시 확진환자와 접촉한 뒤 지난달 19일 경기도 부천시 거주지로 돌아가 일상생활을 해왔다. 이후 감염 사실을 알게 된 일본 환자의 권유로 스스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요청해 이달 1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증상이 나타난 20일부터 자가격리가 이뤄진 30일까지 환자 관리에 구멍이 뚫린 셈이다. 자칫하면 환자가 접촉한 이들을 모두 찾지 못할 수도 있다.

일본 정부는 12번째 환자를 자국 환자 접촉자로 분류했지만 우리 정부는 관련 정보를 전달받지 못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일본은 환자 국적에 따라 중국으로 정보를 통보했고, 우리는 환자로부터 신고를 받은 뒤 일본 환자와 접촉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우리 역시 환자 접촉자의 국적에 따라 해당 국가에 정보를 통보한다”고 설명했다. 보건당국은 중국 후베이성과 이외 중국 지역에서 입국한 이들에 대해서만 감염 가능성을 높게 보고 검역을 해왔다. 일본을 비롯해 감염증 발생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이들까지 관리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12번째 환자와 같은 예외적인 사례가 앞으로도 나올 수 있다는 의미다.

■ 신종 코로나의 위험도는 어느 정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위험성도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정은경 본부장은 이날 “중국 정보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치사율(전체 감염자 중 사망자 비율)은 4~5% 정도”라며 “유행이 더 진전돼야 명확한 치사율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2월2일 오전 기준 중국내 치사율은 2.1% 가량이다. 메르스를 비롯한 과거 신종 감염병 확산 추이를 보면, 시간이 흐를수록 치사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유행 초기엔 검사법이 없다 보니 가벼운 증상만 앓다 회복한 사람들은 통계에 반영되지 않는다. 설령, 메르스(20~46%)나 사스(약 11%)에 견줘 치사율이 낮다고 해도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중대한 질병임에는 변함이 없다. 익명을 요청한 감염내과 전문의는 “독감 치사율은 0.1% 이하인데 예방주사를 맞는다”며 “암에 걸려도 살 수 있는 시대에 단기간에 100명 가운데 2명꼴로 목숨을 잃는다면 공포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바이러스 실체를 정확히 모르는 상황이라 불안감을 더한다”고 설명했다. 질본 관계자는 “중국 쪽 환자와 사망자에 대한 분석 자료가 공개되면 위험도를 정확히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지역사회 확산 예방 정책은?

지금까지 질본은 확진환자의 동선을 파악해 접촉 당시 공간의 밀폐 정도, 환자의 증상과 마스크 착용 여부, 접촉 거리와 시간 등에 따라 감염 가능성이 큰 사람을 밀접접촉자로 분류해 자가격리하도록 하고 나머지 일상접촉자는 능동감시 대상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이르면 3일부터 이러한 구분을 없애고, 환자와 접촉한 경우 모두 14일간 자가격리를 하기로 했다. 정부는 자가격리에 따른 생활지원비나 유급휴가비를 지원하되 격리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벌금(300만원 이하)을 부과할 방침이다. 지금까지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의 다른 성이나 시에서 국내로 들어온 사람들은 폐렴 진단을 받아야 검사 대상이 됐으나, 앞으로는 발열·기침 등 증상이 있으면 검사를 받게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 방문 뒤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질본 콜센터(1339) 상담 이후 의료기관을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또 어린이집, 학교, 요양병원 등 돌봄시설 종사자의 경우 중국에서 입국한 뒤 14일 동안 업무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지침을 마련해 각 시설에 내려보낼 예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예방책을 강화하기에 앞서, 현장 상황을 살펴 자칫 간과될 수 있는 부작용 또한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국을 다녀온 지 얼마 안 된 사람이 감기 증상뿐 아니라 심근경색까지 겹친다면, 평소엔 가장 가까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콜센터 상담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치료가 지연돼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불확실성이 큰 감염증 위기에 대응하려면, 바이러스 위험도와 현장 인력 등을 따져 한정된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거버넌스 작동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정책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4월 총선을 앞두고 감염증 대응을 둘러싼 정치적 공방이 거세질 경우 이러한 거버넌스가 작동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박현정 기자 sara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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