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여성

박원순·오거돈 피해자단체 “학습은 이정옥 여가부 장관부터”

등록 2020-11-06 14:56수정 2020-11-09 16:35

이정옥, 6일 여성폭력방지위 참석해
“피해자·국민께 송구” 사과했지만
서울·부산시장 피해자단체 성명
“학습은 장관부터”, “사퇴하라”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단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단

내년 치러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두고 “성인지 감수성을 집단학습할 기회”라고 말해 논란을 빚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하루만에 사과했지만, 피해자단체들은 “학습은 장관부터 하라”, “사퇴하라”며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6일 오후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여성폭력방지위원회에 참석해 하루 전 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논란을 빚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이 장관은 “적절하지 못한 발언으로 피해자분들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서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특히, 성희롱·성폭력 사건 피해자분들께 당초 저의 의도와 관계없이 결과적으로 상처를 드리게 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깊이 사과드린다”고도 했다. 또한, 이 장관은 “항상 피해자를 최우선으로 하고자 노력해왔으나 여전히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 피해자들이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의 피해자단체들은 연이어 성명을 내며 장관의 발언을 강하게 규탄했다. 이날 오후 한국여성의전화 등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은 성명서를 내어 “국민들은 알고 있다. 학습이 필요한 것은 여성가족부 장관이다, 학습하지 않은 것은 정부 여당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결되지 않고 있는 선출직 지방자치단체장 성폭력에 대해 정부 여당이 책임질 것”과 “정치권 내 성폭력 사건 2차 가해를 당장 제지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성명서에서 “피해자 변호인단과 지원단체는 10월13일 여성가족부에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및 예방 대책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지만 한 달이 되도록 회신이 없다”며 “피해자의 지속적인 요청과 호소에도 책임감이 없는 여성가족부 장관은 어느 곳을 향해 ‘국가를 위한 긍정적인 면’을 찾으려 하고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하루 앞선 5일 저녁 부산성폭력상담소 등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도 “피해자를 학습 교재로 취급하는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사퇴하라”고 성명을 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이 장관의 망언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 이 장관의 논리대로라면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오거돈과 고 박원순은 전 국민들에게 성인지 감수성을 가르쳐 준 스승이란 말인가”라며 개탄했다. 대책위는 “이 장관이 자신의 망언에 대해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면,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여성가족부 장관직을 사퇴하라”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혐오와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
지금, 한겨레가 필요합니다.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1.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2.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3.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4.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자유인 홍세화의 ‘고결함’…외롭고 쓸쓸해 아름다웠다 5.

자유인 홍세화의 ‘고결함’…외롭고 쓸쓸해 아름다웠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