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폴의 조립식 폴. 엑스폴 코리아 누리집 갈무리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되는 홈트의 시대, 폴댄스도 집에서 할 수 있다. 필수 운동용품 폴과 매트를 준비하면 된다. ‘홈폴’ 입문자들에게 유용한 3가지 팁을 소개한다.
가정용 폴 쿠팡, 지마켓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정용 폴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폴 가격은 10만~40만원대로 다양하고 인기 있는 브랜드는 영국의 엑스폴이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은 폴 두께 45㎜(고정·회전겸용)이다. 폴댄스 학원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폴이다. 손이 작은 사람이나 아이들과 함께 쓰고자 하면 40㎜ 폴을 추천한다. 가정용 폴은 조립식이라 여러 개의 폴을 연결해 사용해야 한다. 폴을 설치할 때 바닥과 천정의 수평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에서 폴댄스용 폴을 주문하면 폴 설치 방법을 담은 영상을 볼 수 있다. 폴을 관리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운동 전후 폴에 100% 알코올을 분무기를 사용하여 뿌려 주고 극세사 수건을 이용하여 닦으면 된다.
안전 매트 폴댄스를 할 때 부상을 예방하고 층간 소음을 막기 위해 바닥에 매트를 깔아야 한다. 원형과 사각 접이식 매트 두가지가 있다. 접어서 보관할 수 있어 수납도 용이하다. 두께는 3㎝, 5㎝, 10㎝가 있다. 초보자는 두께 5㎝이상이 좋다.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국산 브랜드로는 K4스포츠아몸디, Bm스포츠, 가람스포츠 매트 등이 있다. 가격은 5만~40만원대.
폴웨어 폴러들이 늘어나면서 폴웨어 브랜드도 많이 생기고 있다. 그만큼 자신의 취향에 맞는 폴웨어를 고를 수 있다. 초보자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 캘리스포츠는 베이직한 디자인이 많다. SL스포츠는 튼튼하고 쫀쫀한 감이 특징이다. 화려한 의상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소냐레바이와 에버폴웨어, 게이즈 폴웨어를 주목하라. 이들 브랜드는 폴댄스 대회 프로필 촬영복으로 자주 등장한다. 방수 처리된 원단을 사용해 비키니로도 입을 수 있는 폴웨어도 있다. 일명 ‘폴키니’로 불린다. 소냐레바이와 핫한 등이 다양한 폴키니를 만드는 브랜드이다. 가격은 5만~10만원대.
허윤희 기자
yhher@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