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판교 전산센터 화재 당시 카카오 금융계열사의 비상대응이 적절했는지 전방위적인 점검에 나섰다.
17일 금감원 관계자에 따르면, 금감원은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증권 등 카카오 금융계열사를 대상으로 전산센터 화재 발생 당시 비상대응에 문제는 없었는지 점검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카카오 금융계열사들로부터 비상대응 매뉴얼이나 시나리오, 시간대별 대응조처 등을 제출받아 종합적으로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르면, 금융회사와 전자금융업자는 금융기반 시설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비해 일종의 비상 대응매뉴얼을 수립하고 이를 금융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나 카카오페이 등 자체적 과실에 의해 사고가 난 건 아니지만, 서비스가 지연되거나 중단된 경우 비상대응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게 돼 있다. 그 대응의 적절성을 살펴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점검 과정에서 규정 위반 사항을 발견하면 현장 점검과 검사 단계로 돌입할 방침이다. 매뉴얼을 수립해두지 않는 등 부적절한 조처가 드러나면 전자금융거래법 등에 따라 제재를 할 수 있다.
전날 금감원은 카카오 금융계열사의 금융 서비스 복구 현황도 살핀 바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카카오페이보다 복구가 비교적 빨랐다. 전산센터가 마포구 상암동에 별도 위치해 있어 전산상 직접 손상은 없었다. 또 카카오뱅크로 로그인할 때만 카카오톡을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톡과의 연계를 차단하고, 지문이나 비밀번호 등 다른 방식으로 로그인하도록 안내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카카오페이의 경우 카카오톡 플랫폼 안에서 작동하는 서비스라 카카오 먹통으로 인한 타격이 더 컸다. 15일 오후 7시 기점으로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정상화됐으나 카카오톡과 연계된 인증서비스나 상담서비스는 16일 오후까지도 복구가 완료되지 않았다. 다만, 판교 주전산센터 화재가 발생한 뒤 곧바로 가산디지털단지 재해복구센터와 전산망을 연계해 서버상의 큰 문제는 없었다.
금감원은 다른 모든 금융사에 대해서도 전산센터 화재 발생 시 비상대응 계획을 자체적으로 점검하도록 했다. 점검 결과를 제출받아 주전산센터 화재 발생 시 상세 대응계획 등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고한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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