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일본 코로나 확진자 연일 최대치 갱신 왜?

등록 2020-07-30 15:35수정 2020-07-30 15:40

하루 확진자 숫자 처음으로 1000명 돌파
경기 부양 위한 느슨한 방역 등 원인 지적
29일 밤 일본 도쿄 신주쿠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걸어가고 있다. 도쿄/EPA 연합뉴스
29일 밤 일본 도쿄 신주쿠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걸어가고 있다. 도쿄/EPA 연합뉴스

일본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1000명을 넘어섰다. 일본 정부는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 긴급사태 재선포는 피하려 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이 이뤄지며 상황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이 30일 광역 지방자치단체들의 발표를 종합해 집계한 결과를 보면,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지난 29일 1264명으로 처음으로 하루 1000명을 돌파했다. 그동안 확진자가 1명도 보고되지 않았던 동북부 이와테현에서 확진자 2명이 나왔고, 수도 됴쿄에선 30일 367명이 확진 판정을 받는 등 하루 최다 확진자 기록을 바꿨다.

일본 정부는 4월7일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도쿄를 포함한 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긴급사태를 선포한 바 있다. 긴급사태는 이후 일본 전역으로 확대 적용됐다. 긴급사태 선포 기간 동안 하루 확진자 수는 720명(4월11일)에서 21명(5월25일)까지 줄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이에 “감염 대책과 경제 양립”을 목표로 내걸고 긴급사태를 조기 해제했고, 도쿄의 음식점과 술집도 다시 정상 영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달부터 하루 확진자 수가 눈에 띌 정도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이달 중순에는 하루 확진자 수가 긴급사태 선포 전보다 많아졌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피시아르(PCR·유전자 증폭) 검사가 확대되며 확진자 수가 늘어난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일본 전역의 하루 코로나19 검사 건수는 4월11일 7631건에서 7월22일 2만3737건으로 늘었다. 하지만 이달 실시된 하루 검사 건수를 살펴보면, 하루 5000건에서 2만건까지 폭 차이가 크다. 야당 의원들은 이런 허점을 지적하며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느슨한 방역을 택하면서 감염 재확산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베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위축 충격을 줄이기 위한 정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감염 확산 우려 속에서도 국내 여행 지원책인 ‘고투트래블’을 22일부터 강행 실시한 것이 대표적이다. 일본 정부가 설치한 자문위원회인 ‘코로나19대책 분과회’의 오미 시게루 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정부에 예정대로 고투트래블을 실시해도 좋을지 판단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실시 연기를 요청했으나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뜻이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와 관련 30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선언을 다시 해서, 사회경제 활동을 전면적으로 축소할 상황은 아니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다만 지자체 차원에서는 변화 움직임도 감지된다. <티브이(TV) 도쿄>는 30일 도쿄도가 음식점과 노래방 같은 업소에 영업시간 단축 요청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쓰이 히데키 오사카시 시장도 지난 29일 번화가 등에 한해 업소들에 영업시간 제한 요청을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밝혔다.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