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탈당 천하람 “국힘 근본적 개혁 어려워”…이준석 신당 합류

등록 2023-12-29 10:03수정 2023-12-29 19:02

창당준비위원장으로 합류…‘천아용인’ 중 첫번째
“개혁신당 주적은 윤 대통령·한동훈·이재명 아냐”
천하람 변호사(왼쪽)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함께 지난 5월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전야제에 참석해 시민의 기념사진 촬영 요구에 응하고 있다. 연합뉴스
천하람 변호사(왼쪽)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함께 지난 5월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전야제에 참석해 시민의 기념사진 촬영 요구에 응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인 천하람 변호사가 국민의힘을 탈당해 이준석 전 대표가 창당 추진하는 ‘개혁신당’에 합류했다.

천 변호사는 2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며 “앞으로 개혁신당(가칭)의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정당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7일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개혁신당을 창당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천 변호사의 탈당은 이 전 대표의 측근그룹인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중에 첫번째다.

천 변호사는 “깊은 고민 끝에 내부에서 단기간 내에 국민의힘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했다”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정당을 만드는 일은 필요성이 큰 것은 물론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개혁신당은 타 정당과 치열하게 경쟁하겠지만, 상대방을 악마화하거나 적으로 규정하지 않겠다”고 했다. 천 변호사는 “개혁신당의 주적은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아니다”라며 “저출산, 지방소멸, 저성장과 빈곤과 같은 대한민국의 중차대한 문제들이 바로 개혁신당의 주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개혁신당은 과거의 유산이나 빚이 없는 새로운 정당”이라며 “산업화와 민주화를 통해 선진국이 된 대한민국의 수준에 맞는 선진국형 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기인 경기도의원도 이날 오후 2시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 탈당 및 개혁신당 합류’를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비례대표인 허은아 의원은 다음 주 입장을 밝힌다. 허 의원은 지난 28일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저의 거취에 대해서는 다음 주 중 별도로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천아용인’ 중 나머지 한 명인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탈당하지 않고 국민의힘에 남겠다고 밝혔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단독] “뇌물이란 말 쓰지 말라” 권익위 내 ‘친윤’들 명품백 종결 주도 1.

[단독] “뇌물이란 말 쓰지 말라” 권익위 내 ‘친윤’들 명품백 종결 주도

김건희 뒤에선 디올백 받고, 앞에선 에코백…“국민 조롱하나” 2.

김건희 뒤에선 디올백 받고, 앞에선 에코백…“국민 조롱하나”

채상병 특검법, 야당 단독 법사위 상정…민주 “7월 초까지 처리” 3.

채상병 특검법, 야당 단독 법사위 상정…민주 “7월 초까지 처리”

“전두환에게 ‘김대중 사형시키면 그 자리 못 앉아 있습니다’ 말하자…” 4.

“전두환에게 ‘김대중 사형시키면 그 자리 못 앉아 있습니다’ 말하자…”

“고 채 상병 엄마입니다, 또 장마철이 다가옵니다” [편지 전문] 5.

“고 채 상병 엄마입니다, 또 장마철이 다가옵니다” [편지 전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