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당잡힌 미래, 청년의 빚] 청년이 빚지는 이유: 소비형
게티이미지뱅크
청년의 빚은 다양한 모양을 가졌다. 열심히 일해도 생활비를 감당할 수 없어서, 갑작스러운 사고나 범죄 때문에, 때론 투자를 위해서 청년들은 대출을 받았다. <한겨레>는 각기 다른 사연을 가진 16명의 빚진 청년을 8월5일부터 26일까지 인터뷰했다. 인터뷰에 응한 청년들은 19~36살로 서울·인천·청주·울산·광주 등에 거주했다. <한겨레>는 두차례에 걸쳐 청년의 빚이 어떻게 태어나고 성장했는지를 살핀다. 첫번째 기사에서는 생계 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빚진 청년들을 만났다. 두번째는 이른바 ‘빚투’(빚내서 투자)나 소비 때문에 대출을 받은 청년들의 이야기다.
① 2022 청년부채 보고서
② 연체의 늪에 빠진 이유
③ 청년빚의 다양한 얼굴
④ 대출이 제일 쉬웠어요
비대면 은행 대출 증가 원인
투자하려 대출받다 빚 갚으려 대출
과도한 빚에서 벗어나는 법
과도한 빚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 법원의 회생 및 파산제도 등이 있다. 신용회복위에서 진행하는 채무조정은 연체 기간에 따라 방식이 다르다. 연체가 예상되거나 한 달 이내 단기일 경우 ‘신속채무조정’으로 상환기간 연장이나 유예를 받을 수 있다. 연체가 3개월 미만이면 이자율 조정을 하는 ‘프리워크아웃’으로 연체 장기화를 방지한다. 그 이상이 되면 ‘개인워크아웃’이다. 금융기관 채무가 3개월 이상 연체됐고 총 채무액이 15억원을 넘지 않을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다음날부터 추심이 중단된다. 확정되면 연체 이자가 감면되고 채무자의 재산과 수입 등을 종합한 상환 능력에 따라 원금도 일부 탕감 가능하다.
법원에서 진행하는 채무조정 제도도 있다. 바로 ‘개인회생’과 ‘파산면책’이다. 개인회생은 3년 이내에 채권자에게 분할변제를 하는 조건으로 남은 채무 일부를 감면 받는다. 변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수입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반면 파산은 채무자가 모든 재산으로도 빚을 갚을 수 없을 때 가능하다. 면책 절차를 통해 남은 채무를 정리하는 방식이다.
김지은 기자 quicksilver@hani.co.kr
관련기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