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바이든 ‘강제동원 해법 환영’에…한인들 청원·이메일 항의

등록 2023-03-15 14:49수정 2023-03-15 14:53

한-일 정상회담 앞두고 “강제동원 해법 반대”
‘지지 성명’ 낸 바이든에 “지지 철회하라”
15일 세계 최대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알지(change.org)’에 미국의 윤석열 정부 한일관계 해법에 대한 지지를 철회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가 있다. 누리집 갈무리
15일 세계 최대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알지(change.org)’에 미국의 윤석열 정부 한일관계 해법에 대한 지지를 철회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가 있다. 누리집 갈무리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에 반대하는 피해자·한국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외에서도 이에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특히 한인 동포들은 ‘환영입장’을 낸 미국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이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15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재미 한인 동포 린다리(53)씨는 지난 14일 세계 최대 청원사이트인체인지닷오알지(change.org)’에 “우리는 현재 한국-일본 관계 문제 관련 미국의 입장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 국민과 피해자들의 인권과 요구를 무시한 채 반민주적인 방식으로 졸속히 진행하려 하는 윤석열 정부의 한일관계 해법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을 미국 정부에 강력히 요구한다”는 내용의 청원을 올렸다.

해당 청원엔 이날 오후 1시30분까지 580명의 시민이 서명했다. 서명한 시민들은 ‘불공정하다’, ‘이는 정의에 반하고, 비극을 해결하는 엉터리 방법’이라는 댓글을 달고 있다.

청원을 올린 린다리씨는 청원에 더해 미국 백악관에 대통령에게 보내는 이메일 공개서한 운동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고 있는 교포인 그는 이날 <한겨레>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일본 전범 기업도 아니고 대한민국 기업의 돈으로 피해자 보상을 한다니 말이 되느냐”며 “내 나라의 국익과 주권을 위해 (한국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항의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 방미 예정일인 4월26일까지 10만명 서명을 목표로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5일(현지시각) 한국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해법 발표에 대해 성명을 내고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인 두 나라의 협력과 파트너십에서 획기적으로 새로운 장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환영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해 한일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두 정상은 ‘강제징용 배상’ 해법의 이행을 포함한 관계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고병찬 기자 kic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1.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서울대병원 교수들 30일 일반진료 중단…“의사 정원 다시 추계” 2.

서울대병원 교수들 30일 일반진료 중단…“의사 정원 다시 추계”

거짓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3.

거짓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이제 와서 2천명 증원 아니라니…의대 수험생들 “정부에 낚인 듯” 4.

이제 와서 2천명 증원 아니라니…의대 수험생들 “정부에 낚인 듯”

[단독] 인턴 ‘주 90시간 노동’ 한영회계법인, 수당 한푼도 안 줬다 5.

[단독] 인턴 ‘주 90시간 노동’ 한영회계법인, 수당 한푼도 안 줬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