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대장동 의혹 등 이재명 불구속 기소…수사 1년6개월 만

등록 2023-03-22 16:55수정 2023-03-23 02:1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 및 성남에프시(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22일 불구속 기소했다. 2021년 9월 대장동 의혹 관련 검찰 수사가 진행된 지 1년6개월 만이다. 다만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이 대표의 배임 혐의를 입증할 주요 근거 중 하나인 이른바 ‘428억원 약정 의혹’은 기소하지 못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이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의 배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뇌물, 이해충돌방지법 및 옛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이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도 공범으로 추가 기소됐다.

검찰은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이 대표로부터 대장동 사업 관련 직무상 비밀을 알게 된 민간사업자들이 7886억원의 이익을 챙겼고, 공사는 적정 배당이익 6725억원 중 1830억원만 배당받아 4895억원의 손해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 위례 사업과 관련해서도 2013년 7월 민간사업자들에게 직무상 비밀을 제공해 이들이 211억원 상당의 이익을 챙기게 했다는 게 검찰 주장이다. 성남에프시 의혹은 2014∼2016년 네이버, 차병원 등 성남시 내 기업들로부터 인허가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성남에프시 후원금 133억5천만원을 요구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이 대표는) 성남시민들에게 돌아갈 막대한 개발이익을, 자신의 선거를 지원한 민간사업자들이 독식하도록 했다. 이 대표는 사업 전반에 대해 보고받고 승인한 것을 넘어 사업을 직접 설계하고 실행하도록 한 최종 책임자다”라고 밝혔다. 검찰은 다만 이날 기소 대상에서 이 대표 배임 혐의의 ‘경제적 이유’로 간주되고 있는 ‘천화동인 1호 지분 428억원 약정 의혹’은 제외했다. 이 대표의 범죄 행위로 보기에는 수사가 더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기소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온갖 압수수색 쇼, 체포영장 쇼를 벌이면서 시간을 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정해진 답대로 기소를 한 것”이라며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고, 결국 명명백백하게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1.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용산 국가안보실·공직기강실 동시다발 전화…‘채상병 기록’ 회수됐다 2.

용산 국가안보실·공직기강실 동시다발 전화…‘채상병 기록’ 회수됐다

“사단장께 건의했는데”…‘해병 철수 의견’ 묵살 정황 녹음 공개 3.

“사단장께 건의했는데”…‘해병 철수 의견’ 묵살 정황 녹음 공개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4.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의대교수 집단휴진에 암환자들 “죽음 선고하나” 절규 5.

의대교수 집단휴진에 암환자들 “죽음 선고하나” 절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