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세월호 추모’ 지워진 교육부 공문…1년새 노란 리본도 패스

등록 2023-04-12 17:01수정 2023-04-12 23:19

교육부 “특별한 의도는 없다”
세월호 8주기 하루 전인 2022년 4월15일 낮 경기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단원고 4.16기억교실 건물 앞에 마련된 추모글을 한 시민이 살펴보고 있다. 안산/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
세월호 8주기 하루 전인 2022년 4월15일 낮 경기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단원고 4.16기억교실 건물 앞에 마련된 추모글을 한 시민이 살펴보고 있다. 안산/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

교육부가 세월호 참사 9주기를 앞두고 전국 시도교육청에 보낸 안전주간 관련 공문에 ‘세월호 참사 추모’라는 표현을 제외했다. 지난해 교육부가 보낸 공문에서 ‘참사 추모’를 강조하며 노란 리본 패용 등 구체적인 안내를 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12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교육부는 지난 6일 전국 시도교육청에 ‘교육부 안전주간(4·10~4·28) 운영 안내’ 공문을 보냈다. 해당 공문을 보면, 교육부는 안전주간 운영에 대해 “교육기관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국민안전의 날(4·16)이 포함된 10일부터 28일까지 19일간 교육부 안전주간으로 지정·운영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의 날은 2014년 세월호 참사 뒤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인데 해당 공문엔 세월호 참사 추모 등과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 이 공문에서 세월호 참사를 언급한 부분은 “세월호 참사일 및 이를 전후해 추모 분위기를 저해하는 부적절한 언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복무 관리 및 품위유지에 철저를 기해달라”뿐이다.

교육부가 지난해 전국 시도교육청에 보낸 안전주간 공문(왼쪽)과 올해 보낸 공문(오른쪽)

이는 지난해 교육부가 안전주간 운영 공문에서 ‘세월호 참사 추모’를 강조한 점과 비교된다. 당시 교육부는 공문 제목부터 ‘4·16 세월호 참사 8주기 추모 및 안전행사 계획 안내’라고 적었다. 안전주간 운영 배경 설명에도 “4·16 세월호 참사 8주기를 맞이해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희생 학생·교사를 추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문에서 빠진 ‘4·16 추모 주간 지정·운영’이나 ‘노란 리본 패용 및 추모 배너 설치’ 등의 운영안도 담겨있었다. 시도교육청에 보내는 공문과 별도로 교육부는 지난해까지 추모 주간에는 청사 곳곳에 세월호 추모 홍보물을 붙이고 전 직원이 노란 리본을 달았는데 올해는 그런 계획도 세우지 않았다.

교육 관련 단체들은 세월호가 사라진 교육부 공문을 두고 반발했다. 전교조 대구지부와 대구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등은 이날 성명을 내어 “올해 교육부 공문에는 지난 참사에 대한 기억과 추모를 하라는 내용이 삭제됐다”며 “학교에서 세월호 참사의 아픔에 대한 기억과 희생자에 대한 추모가 필요 없다는, 더 이상 (추모를) 하지 말라는 공개적인 선언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행정안전부가 해당 기간을 국민안전주간으로 정해했다는 내용을 전 부처에 공문을 보냈고, 이를 (해당 공문에도)담은 것뿐이다. 특별한 의도는 없다”며 “이번 공문에서 추모주간을 따로 정하진 않았지만 추모 분위기를 해치지 말라는 내용 등은 담겨있다”고 말했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이유진 기자 yjl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명태균 “김건희한테 돈 두번 받았다”…대선후보 경선 기간 포함 1.

명태균 “김건희한테 돈 두번 받았다”…대선후보 경선 기간 포함

올해 수능 필적 확인 문구는 이것…19년 동안 어떤 글 있었나 2.

올해 수능 필적 확인 문구는 이것…19년 동안 어떤 글 있었나

EBS “수능 국어 작년보다 쉬워…9월 모평 수준, ‘킬러문항’ 배제” 3.

EBS “수능 국어 작년보다 쉬워…9월 모평 수준, ‘킬러문항’ 배제”

EBS “작년보다 확실히 쉬운 수학…눈 씻고 봐도 ‘킬러문항’ 없을 것” 4.

EBS “작년보다 확실히 쉬운 수학…눈 씻고 봐도 ‘킬러문항’ 없을 것”

고려대 교수 152명 “윤석열-김건희 국정농단 특검하라” 시국선언 5.

고려대 교수 152명 “윤석열-김건희 국정농단 특검하라” 시국선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