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고 양회동 분향소’ 설치 경찰-민주노총 충돌…“추모마저 훼방”

등록 2023-05-31 21:42수정 2023-06-01 13:46

경찰 4명 연행…3명 부상 병원 이송
‘양회동 열사 투쟁 노동시민사회종교문화단체 공동행동’ 주최로 31일 오후 서울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열린 추모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천막 분향소를 설치하자 경찰들이 강제 철거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양회동 열사 투쟁 노동시민사회종교문화단체 공동행동’ 주최로 31일 오후 서울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열린 추모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천막 분향소를 설치하자 경찰들이 강제 철거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경찰이 불법집회 강경 대응 기조를 밝힌 뒤 처음으로 민주노총이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집회는 충돌없이 끝나는 듯 했지만, 이어진 추모문화제에서 경찰이 건설노동자 고 양회동씨의 분향소 설치를 막으면서 문화제 참가자들과 경찰이 부딪혔다. 이 과정에서 4명이 연행됐고, 부상자 3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참가자들은 수사기관의 ‘건폭 몰이’를 비판하며 숨진 노동자 추모마저 경찰이 방해했다며 극렬하게 반발했다.

31일 저녁 6시35분께 민주노총 건설노조와 ‘양회동 열사 투쟁 노동시민사회종교문화단체 공동행동’(공동행동)은 서울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 시민분향소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했다. 주최 쪽 추산 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경찰이 분향소 설치를 즉각 저지하는 과정에서 문화제에 참여하려던 조합원 및 시민들과 몸싸움을 벌였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도로법상 허락 없이 천막을 설치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경고하며 천막 철거를 막으려는 이들을 한명씩 끌어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 4명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체포됐다. 민주노총은 팔이 부러진 참가자를 포함한 부상자 3명이 병원 이송됐고, 1명은 응급조치를 받고 복귀했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관할구청의 행정 요청에 따라 천막 설치를 차단했고, 경찰관을 폭행한 4명을 현장에서 검거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주최 쪽은 이후 저녁 7시부터 진행된 문화제는 공연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한 뒤 8시27분께 자진해산했다.

건설노조와 공동행동은 “분향소 설치와 추모하는 행동을 저지하고 싶다면 양회동 열사를 죽음으로 몰고 간 윤석열 정권과 윤희근 경찰청장은 열사와 유가족 앞에 사과부터 하는 것이 도리”라며 “추모하려는 행동을 폭력으로 짓뭉개지 말라”는 입장을 냈다.

앞서 이날 오후 2만여명이 서울 도심에 모인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는 충돌 없이 진행됐지만, 경찰이 불법집회를 유발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장현술 민주노총 조직쟁의실장은 “집회를 신고제가 아니라 허가제로 운영하는 나라가 불법을 이야기할 수 있느냐”며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에서 안전하게 집회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집회는 경찰이 집회 강경 대응 방침을 발표한 뒤 열리는 첫 대규모 집회였다. 경찰은 지난 16~17일 건설노조의 1박2일 집회 이후 강경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이날 경찰은 집회 대응을 위해 서울에 경찰 5천여명을 투입하는 등 전국에 총 7500여명을 배치했다. 윤희근 청장은 이날 오전 시위대 진압용 ‘기동복’을 입고 집회 관할서인 남대문서를 찾아 “차로를 점거해 과도한 교통정체를 야기하는 등 불법 행위가 있으면 해산할 방침”이라며 “지휘관 판단으로 캡사이신을 사용하도록 준비하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실상은 집시법상 집회 통제 근거인 교통정체나 소음도 아닌, 구청 관할인 도로법 규정을 경찰이 대신 이행하며 추모제를 방해하는 결과를 낳았다. 랑희 ‘인권운동공간 활’ 활동가는 “천막은 일단 설치되면 구청에서 관리하고 경찰이 개입하기 어려우니 천막 설치 단계부터 경찰이 저지한 것”이라며 “집시법상으로는 경찰이 (천막 철거를) 강제할 근거가 없고 요건이 안되니 도로법을 무리하게 끌고 들어온 건데, 이는 경찰과 국가가 집회를 방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곽진산 kjs@hani.co.kr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김가윤 기자 gayo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지원받을 땐 한국식, 봉양할 땐 미국식?…아들만 보면 화가 났다 1.

지원받을 땐 한국식, 봉양할 땐 미국식?…아들만 보면 화가 났다

계단 오르기만 꾸준히 해도 사망 위험 24% 줄인다 2.

계단 오르기만 꾸준히 해도 사망 위험 24% 줄인다

경찰, 군 유가족 10명 검찰 송치…“검사 출신 김용원에 부화뇌동” 3.

경찰, 군 유가족 10명 검찰 송치…“검사 출신 김용원에 부화뇌동”

[단독] 한동훈 딸 ‘허위스펙’ 의혹 불송치 뒤집힐까…경찰, 다시 검토 4.

[단독] 한동훈 딸 ‘허위스펙’ 의혹 불송치 뒤집힐까…경찰, 다시 검토

“학생과 싸울 수 없다” 전경의 고백…‘열린 군대’의 씨앗이 되다 5.

“학생과 싸울 수 없다” 전경의 고백…‘열린 군대’의 씨앗이 되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