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사법농단’ 수면 위로 끌어올린 이탄희 판사… 공익변호사로 첫 발

등록 2019-05-03 11:51수정 2019-05-03 20:06

사법농단 의혹을 세상에 처음 알린 이탄희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 판사가 2월7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한겨레>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사법농단 의혹을 세상에 처음 알린 이탄희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 판사가 2월7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한겨레>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사법농단 사태를 수면 위로 드러낸 이탄희 전 판사가 공익변호사로서 2막을 시작한다.

3일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에 따르면, 이탄희 전 판사는 2일부터 공감 소속 공익변호사로 일하게 됐다. 이 전 판사는 2007년 법무관 시절 공감에서 자원 활동을 하면서 공감과 연을 맺었다고 한다. 부인인 오지원 변호사와 함께 공감에 10년 넘게 후원도 해왔다. 이 전 판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11년 동안 법대와 책상 뒤에만 앉아 있었다. 더 늦게 전에 거리와 현장의 사람들 가까이 가보고 싶었다. 앞으로도 제게 어울리는 길을 계속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은 공익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공익변호사 그룹이다. 2004년 1월 설립돼 장애인, 여성, 난민, 홈리스, 성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의 인권 개선을 위해 힘써왔다. 올해 설립 15주년을 맞는다.

공감은 이 전 판사와 함께 21일 오후 <후불제 민주주의 사회와 사법농단 - 사법농단은 왜 우리를 화나게 하는가>를 주제로 포럼을 열 계획이다. 공감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전 대법원장과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구속됐고 법관탄핵소추안도 발의하기 직전까지 갔다. 하지만 여전히 사법농단 사태가 잘 해결됐는지, 재발하는 일은 없을지 의문점이 남는다”며 “공감의 구성원이 된 이 전 판사와 함께 사법농단 사태를 되짚어보고 현 상황을 진단하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2017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 심의관으로 발령받은 이 전 판사는 이규진 당시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으로부터 ‘기조실 컴퓨터에 판사 뒷조사 파일이 나올 텐데 놀라지 말라’는 말을 듣고, 이에 반발해 법원에 사표를 냈다. 이 전 판사의 사표로 당시 법원행정처가 개혁적 성향의 판사를 사찰해왔다는 의혹이 드러났다. 법원 자체 조사와 검찰 수사를 거치면서 판사 사찰 의혹은 재판 거래, 판사 인사불이익 의혹 등 ‘사법농단’ 사태로 확대됐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은 구속돼 사법농단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 전 판사는 지난 1월 사표를 제출하고 법원을 떠났다.

고한솔 기자 so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법원, 정부에 “의대 2000명 증원 과학적 근거 제출하라” 1.

법원, 정부에 “의대 2000명 증원 과학적 근거 제출하라”

“이거 봐~윤석열이! 내 말 들어” 백기완이라면 외쳤을 ‘따끔한 말’ 2.

“이거 봐~윤석열이! 내 말 들어” 백기완이라면 외쳤을 ‘따끔한 말’

2심 법원도 “윤 대통령 한식당 450만원 지출비 공개하라” 3.

2심 법원도 “윤 대통령 한식당 450만원 지출비 공개하라”

검찰, 이정섭 검사 자택 압수수색…포렌식 업체도 4.

검찰, 이정섭 검사 자택 압수수색…포렌식 업체도

‘아홉 살 때 교통사고’ 아빠가 진 빚…자녀가 갚아야 한다, 서른 넘으면 5.

‘아홉 살 때 교통사고’ 아빠가 진 빚…자녀가 갚아야 한다, 서른 넘으면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