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고 김홍영 검사 유가족-검찰, 국가배상소송 조정 합의

등록 2021-06-17 13:38수정 2021-06-17 13:47

검찰 내부 조직문화 개선과
순직자 추모공간 마련 합의
고 김홍영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41기)들이 2016년 7월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고 김홍영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41기)들이 2016년 7월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상급자의 폭행·폭언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고 김홍영 검사 유가족이 국가배상소송에서 검찰 쪽과 조정에 합의했다.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41기 동기들로 꾸려진 유족 대리인단은 2019년 11월 제기한 국가배상소송과 관련해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 민사20부(재판장 김형석)가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17일 밝혔다. 김 검사쪽과 대검찰청은 김 검사가 장래 얻었을 소득(일실수입)과 위자료를 고려해 국가의 배상 금액을 확정했다. 또한 △검찰 내부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등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김 검사를 비롯해 업무 중 순직한 구성원을 기리기 위한 추모공간을 대검 부지 등 검찰 구성원이 자주 찾을 수 있는 곳에 설치하도록 하는 데에도 양쪽이 합의했다.

대리인단은 “고 김 검사의 희생이 헛되지 않길 바라는 원고(유가족)의 요청을 참작하고, 피고(정부, 검찰)도 ‘검사윤리강령’을 개정해 하급자에 대한 존중의무를 신설하는 등 조직문화 개선에 노력하고 있는 점 등을 참작했다”며 “김 검사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 세상을 떠난 지 5년이 지났지만, 최근 군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볼 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근절되지 않은 것을 확인하게 되어 마음이 무겁다. 이번 조정안이 대한민국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사라지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 검사는 서울남부지검에서 근무하던 2016년 5월, 업무 압박 등을 호소하는 유서를 남기고 숨졌다. 김 검사는 당시 같은 지검 형사부장으로 재직한 김아무개 당시 부장검사로부터 상습적인 폭행과 폭언에 시달렸다고 한다. 김 전 부장검사는 김 검사 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지난달 25일 열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김 전 부장검사에게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했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1.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2.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3.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4.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5.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