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트렌드를 이끈 화두는 ‘불황’과 ‘복고’인 것으로 조사됐다.
옥션은 11월21일부터 27일까지 2465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올 한해를 대표하는 유통 열쇳말’을 물은 결과, 응답자의 42%가 ‘불황’을 꼽았다고 1일 밝혔다. 패션 키워드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27%가 ‘복고’라고 답했으며, 디지털 제품 키워드로는 응답자의 38%가 ‘풀터치스크린’을 꼽았다. 그 밖의 유통 키워드로는 광우병(34%), 멜라민(16%), 친환경(5%), 디아이와이(DIY·3%) 등이 꼽혔다.
옥션이 이날 발표한 ‘2008년 히트상품 20’순위에서도 흐름은 비슷했다. 옷이나 구두 등을 수선해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재봉틀, 밑창관리제품 등 ‘리폼 관련 상품’이 1월1일부터 11월 27일까지 모두 12만5천개가 팔려 히트상품 1위에 올랐다. 2위는 ‘라면’이 차지했다. 라면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나 급증했다. 3위는 ‘등산화’였다. 이정연 기자 xingx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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