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 [난이도 수준=중2~고1]
7. 이해하며 읽기와 범주화
8. 요약하기의 원리
9. 숨은 뜻과 추론하기 ※ <보기>를 가장 잘 요약한 것은?
① 사람은 자신의 삶을 슬기롭게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② 건축 설계와 인생 설계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많이 있다.
③ 건축 설계는 단순하고 기계적이지만 인생 설계는 항상 유동적이다.
④ 인생 설계는 주체적인 관점에서 자기 스스로 해 나가야 한다.
⑤ 인생 설계를 하지 않으면 항상 변동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없다. 요약문을 작성할 때에는 주제 문장을 찾고, 나열되어 있는 항목들을 하나의 단어나 구로 대체하며, 중요하지 않은 항목을 삭제한다.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이나 비유적인 표현, 부연한 내용 등은 주제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으므로, 생략하거나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꾸어 진술할 수 있다. 이 글에서 글쓴이는 ‘인생 설계는 주체적 관점에서 본인 스스로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건축 설계와 인생 설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인생 설계의 특징을 ‘주체적 관점에서 본인 스스로 해야 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가장 잘 된 요약문은 ④이다. ※ 다음 글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라.
허재영 단국대 인재개발원 교수
*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답안 이 글은 ‘젊은 날의 고뇌’의 하나로서 ‘사랑’을 다루었다. 글쓴이는 ‘20대는 이성을 사랑하는 시기이며, 사랑은 강렬한 힘을 가질 수도 있고 파멸의 구렁으로 빠지게 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슬기롭게 처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고려하여 ‘20대의 젊은 시절, 사랑의 감정을 슬기롭게 처리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어야 한다.’는 주제문을 포함하여 요약문을 작성할 수 있다.
8. 요약하기의 원리
9. 숨은 뜻과 추론하기 ※ <보기>를 가장 잘 요약한 것은?
| |
① 사람은 자신의 삶을 슬기롭게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② 건축 설계와 인생 설계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많이 있다.
③ 건축 설계는 단순하고 기계적이지만 인생 설계는 항상 유동적이다.
④ 인생 설계는 주체적인 관점에서 자기 스스로 해 나가야 한다.
⑤ 인생 설계를 하지 않으면 항상 변동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없다. 요약문을 작성할 때에는 주제 문장을 찾고, 나열되어 있는 항목들을 하나의 단어나 구로 대체하며, 중요하지 않은 항목을 삭제한다.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이나 비유적인 표현, 부연한 내용 등은 주제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으므로, 생략하거나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꾸어 진술할 수 있다. 이 글에서 글쓴이는 ‘인생 설계는 주체적 관점에서 본인 스스로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건축 설계와 인생 설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인생 설계의 특징을 ‘주체적 관점에서 본인 스스로 해야 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가장 잘 된 요약문은 ④이다. ※ 다음 글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라.
| |
* ‘허재영의 국어능력교실’ 답안 이 글은 ‘젊은 날의 고뇌’의 하나로서 ‘사랑’을 다루었다. 글쓴이는 ‘20대는 이성을 사랑하는 시기이며, 사랑은 강렬한 힘을 가질 수도 있고 파멸의 구렁으로 빠지게 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슬기롭게 처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고려하여 ‘20대의 젊은 시절, 사랑의 감정을 슬기롭게 처리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어야 한다.’는 주제문을 포함하여 요약문을 작성할 수 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