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중함도 예가 지나치면 고통이 되고 신중함도 예가 지나치면 비겁함이 된다.용맹에 예가 없으면 난폭하게 되고 정직에 예가 없으면 잔혹하게 된다. -논어
악한 욕설을 함으로써 도끼로 자신의 몸을 찍는 사람이 있거니와 이런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입 안에 도끼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아서 스스로 몸을 망쳐 버리게 되니 두려운 일이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될 수 있는 한 만족스러운 기분을 유지하는 일이다.그 다음에는 자신의 몸을 대상으로 하는 걱정, 몸의 모든 주요한 기능을 혼란시키는 걱정을 몰아내는 일이다. -알랭(프랑스의 철학자이자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좋아지고 있다. -에밀 쿠에
우리의 몸은 마른 섶과 같고 성난 마음은 불과 같아서 남을 태우기 전에 제 몸을 먼저 태운다. 한 순간의 성난 마음은 착한 마음을 태운다. <법구경>
남에게 충고할 때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를 유념해야 한다.1. 충고할만한 때를 가려서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에는 말하지 않는다.2.진심으로 충고하고 거짓되게 하지 않는다. 3.부드러운 말씨로 이야기하고 거친 말을 쓰지않는다. 4.의미 있는 일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무의미한 일에는 말하지 않는다.5.인자한 ...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본 사람은 한 명도 없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한다면 하나님은 우리의 가슴속에 머물 것이다. -톨스토이
사람을 다스리려면 자신을 그들 아래에 두어야 한다. 사람을 인도하려면 그들을 따르는 법을 알아야 한다. -노자
그림자가 두렵고 제 발자국이 싫어 도망치는자가 있었다. 아무리 달려도 그림자와 발자국은 떨어지지않았다. 그게 싫어서 더욱 달렸다. 그래서 결국 힘이 빠져 죽고말았다. -노자
누구나 분노의 불길과 욕망의 물결이 끓어오르는 순간을 분명히 느낄 수 있지만, 알면서도 잘못을 저지르고 만다. 아는 것은 누구이고,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또 누구인가?이 순간 단호하게 한 생각을 돌릴 수 있다면, 악마도 군자가 될 수 있다. -채근담
나는 이른 나이에 행복에 이르는 길을 깨달았다. 나에게는 늘 규칙이 있었다. 즐거운 일 더 하기, 즐겁지 않은 일 하지 않기, 내가 하는 일이 무엇이든 즐기려고 노력하기, 내 나이 여덟 살,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한 나는 전혀 중요하지 않는 일에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
지구상의 각 지역마다 역사의 진행이 판이하게 달랐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최종 빙하기가 끝나고 1만3천 년이라는 기간 동안 세계의 한편에서는 문자와 철기를 가진 산업사회가 발달했고, 다른 곳에서는 문맹 상태의 농경 사회가 발달했으며, 또 다른 지역에서는 석기를 가진 수렵 채집민 사회가 발전했...
기쁨은 인간이 더 작은 완전성에서 더 큰 완전성으로 이행하는 것이다. 슬픔은 인간이 더 큰 완전성에서 더 작은 완전성으로 이행하는 것이다.
貧而無怨難, 富而無驕易(빈이무원난, 부이무교이)"가난하면서 원망하지 않기는 어렵지만 부유하면서 교만하지 않기는 쉽다." 공자 <논어>에서
인지혁명이란 약 7만 년 전부터 3만년 전 사이에 출현한 새로운 사고방식과 의사소통을 말한다. 무엇이 이것을 촉발했을까? 우리는 잘 모른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믿는 이론은 우연히 일어나는 유전자 돌연변이가 사피엔스의 뇌의 내부 배선을 바꿨다는 것이다. 그 덕분에 전에 없던 방식으로 ㅅ애각할 수 있게 되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