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 현대차 누리집 갈무리
지난달 국내에선 처음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등록 대수가 경유 차량을 앞질렀다.
<연합뉴스>는 4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달 국내에서 14만9541대의 신차가 등록된 가운데, 사용 연료별 등록 대수는 휘발유차 7만4768대, 하이브리드차 2만7863대, 경유차 2만6898대, 전기차 1만3785대, 엘피지차 5153대 순”이라고 보도했다.
사용 연료별 등록 비율로 보면, 휘발유차 50%, 하이브리드차 18.6%, 경유차 18%, 전기차 9.2%, 엘피지차 3.4%였다. 하이브리드차가 등록대수와 등록 비율에서 경유차를 제친 것은 지난달이 처음이다.
하이브리드차는 내연기관과 전기차 등 2개 이상 동력원이 구동되는 차량을 말한다. 국내에선 2009년 첫 하이브리드차 ‘아반떼 엘피아이(LPI) 하이브리드’가 출시된 이후, 2010년대 후반부터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선호가 높아져왔다.
국내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는 2016년 6만2천대에서 2017년 8만4천대, 2018년 9만3천대, 2019년 10만4천대, 2020년 17만3천대, 2021년 18만6천대, 지난해 21만1천대로 늘었다. 해마다 10~30%의 증가율을 보이던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가 2020년에는 전년 대비 66% 늘었다.
연비가 좋다는 이유로 2010년대 들어 인기를 끌었던 경유차는 점점 등록 대수가 줄고 있다. 2016년 87만2천대에 달했던 경유차 등록 대수가 2017년 82만1천대, 2018년 79만2천대, 2019년 65만6천대, 2020년 59만5천대, 2021년 43만대, 지난해 35만1천대로 줄었다. 2015년 독일 폴크스바겐이 배기가스 양을 조작한 혐의가 드러나고 5년 뒤 유죄를 받은 ‘디젤 게이트’ 이후 경유차 기피가 심해졌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신차를 사는 이들은 대부분 보수적이기 때문에 안정되고 입증된 차를 사려 한다. 고령자의 경우 전기차를 대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차가 인기를 얻고 있다”며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고 완성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어, 2024~2025년에는 전기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더 늘어날 수 있다. 그 때까지는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중간모델인 하이브리드차가 계속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우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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