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주제 선택하는 과정에서 세계를 바라보는 세계관 생겨 기자로서 기사를 쓰는 경험은 학생들에게 자기소개서의 빈자리를 메꾸는 것 이상의 보상을 준다. 우선 무엇을 기사화할 것인가 기사화하지 않을 것인가, 즉 기사의 주제와 소재를 취사선택하는 사이 세계와 사회를 바라보는 자기만의 관점이 생긴다. 무엇...
한글 배웠다면 책 읽은 뒤한줄이라도 감상 쓰게 해야 아들이 중학교 다닐 때의 이야기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될 때까지 밤낮으로 놀기만 하던 아들이 엄마랑 함께 하는 엄마표 초등공부를 마치고 중학교로 진학하면서 공부에 스스로 눈을 뜨기 시작했다. 한데 어느 날 같은 학년의 친구가 고등학교 물리책으로 공부...
신문 활용 갈래별 글쓰기교과 공부와 밀접한 관계 신문을 활용한 갈래별 글쓰기에 대해 관심을 가진 것은 오래전부터이다.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스스로 한계에 부딪친 적이 있었다. 열심히 가르치는데도 아이들은 항상 글쓰기를 어려워했다. 주제 파악하는 것도, 자신의 생각을 한 편의 글로 완성하는 것도 어려워하...
24. 신문활용교육과 논술5 앞선 글에서 논술에 대해 여러 면으로 살펴보았다. 논술의 정의, 배경지식 활용하여 책 읽기, 책 읽은 후 저자의 의도 파악하기, 토론 주제 정하기와 토론하기, 내용 구성하여 글쓰기 등은 아이들과 논술문을 쓰는 데 필요한 과정이다. 독서논술지도자 과정이나 시중의 교재들은 이런 부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