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검증 자료 제출 않고 있다”…민주·정의, 한덕수 청문회 연기 요구

등록 2022-04-24 15:47수정 2022-04-24 15:59

25일 예정된 청문회 연기 요구
국무총리 후보자 한덕수 인사청문특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이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오는 25일과 26일로 예정된 한덕수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자료제출을 촉구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 이해식 의원, 김의겸 의원. 공동취재사진
국무총리 후보자 한덕수 인사청문특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이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오는 25일과 26일로 예정된 한덕수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자료제출을 촉구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 이해식 의원, 김의겸 의원.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24일 ‘후보자가 검증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청문회 연기를 요구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후보자 쪽은 여전히 ‘개인정보 제공 미동의’, ‘사생활 침해 우려’, ‘서류 보존 기간 만료’, ‘영업상 비밀’ 등의 이유를 들어 자료를 주지 않는다”며 “국민의힘이 한 후보자의 자료 제출과 인사청문 일정 재조정을 위한 협의에 나서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해충돌, 재산 형성 논란을 검증할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정상적인 인사청문이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인사청문 특위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 상태로 청문회에 참여한다는 것은 허술한 검증에 들러리 서는 꼴”이라며 “양당 간사 간 일정 재조정을 위한 협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청문 특위 위원인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부동산·관세 관련 30건 자료를 제출했는데 후보자와 배우자 미동의로 자료를 못받고 있다”며 “청문회가 객관적 증거 없이 후보자 말만 듣고 끝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총리가 임명되려면 국회가 인사청문회 뒤 인준을 해야 한다. 정치권에서는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연기 요구가 ‘기싸움’의 시작이며, 민주당과 정의당이 총리 인준을 조건으로 몇몇 장관 후보자의 낙마를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은 한덕수 총리 후보자와 함께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벼르고 있다. 정의당은 정호영·한동훈 후보자와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국민의힘 안에서 자진 사퇴 요구를 받는 정호영 후보자는 (낙마의) 최소값이 되지 않겠느냐”며 “검찰 수사권 분리 정국은 매듭짓는 일만 남았고 6·1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인사청문회가 어느때보다 고강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하얀 기자 ch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영상] “검사 탄핵 반발 집단행동 감사하라”…법사위, 요구안 의결 1.

[영상] “검사 탄핵 반발 집단행동 감사하라”…법사위, 요구안 의결

[영상] 북 개성공단 송전탑 와르르…전선 자르던 북 인부 10m 추락 2.

[영상] 북 개성공단 송전탑 와르르…전선 자르던 북 인부 10m 추락

[단독] 비서관 징계·대면조사? 대통령 관저 1차 감사 결과에는 없었다 3.

[단독] 비서관 징계·대면조사? 대통령 관저 1차 감사 결과에는 없었다

민주 “추경호 20개 먹어” 명태균 ‘통화녹음’ 공개···추 “가짜뉴스” 4.

민주 “추경호 20개 먹어” 명태균 ‘통화녹음’ 공개···추 “가짜뉴스”

최재해 ‘월성원전 감사’ 책임 없다?…‘대법 판결 무시’가 탄핵 사유 5.

최재해 ‘월성원전 감사’ 책임 없다?…‘대법 판결 무시’가 탄핵 사유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