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리의 형제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미 죽음을 벗어나서 생명의 나라에 들어와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죽음 속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자기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누구나 다 살인자입니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살인자는 결코 영원한 생명을 누릴 수 없습니다. <성서 ...
<바가바드 기타> 2장 내가 존재하지 않았던 때란 없으며, 사람을 다스리는 자들도 그들이 존재하지않았던 때가 없느니라. 또한 우리는 앞으로도 영원히 존재할 것이니라. 바로 이 몸에서, 몸을 입을 이(영혼)가 소년기,청년기,노년기를 거치듯이 그렇게 또 다른 몸으로 들어가거니와, 그런 까닭에 ...
어떤 이가 물었다. “견성한 사람은 생사를 벗어난다고 나는 들었다. 그러나 과거의 조사들은 다 견성한 사람이지만 모두 생사가 있었고, 지금 세상의 수도하는 사람들도 다 생사가 있는데, 어떻게 생사를 벗어난다 하는가?” 나는 답하였다. “생사는 본래 없는 것인데 망령되이 있다고 헤아린다. 어떤 ...
밀란다왕이 물었다. “존자 나가세나여,다음 세상에 환생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대왕이여, 이름과 형태가 다른 세상에 환생합니다.” “현재의 이름과 형태가 다음 세상에 환생합니까?” “대왕이여, 현재의 이름과 형태가 다음 세상에 환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왕이여, 현재의 이름과 형태에 의해 선 혹은 악한 ...
우리는 자신이 죽은 뒤에도 계속해서 힘을 발휘하는 사람들, 동물적 자아를 이성에 종속시켜 사랑의 생활을 누린 사람들이 어떤 이유로 생명의 불멸을 의심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있다. 그들의 생활 속에서 우리는 생명의 불멸을 믿는 신념의 토대를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생명의 본질을 깊이 생각해볼 때, 자...
장자154 죽어서도 숨을 곳이 없는 곳으로 본성으로 돌아오지 못하면 죽어 귀신이 될 것. 도道는 모든 것과 통한다. 그것이 분화하면 성취도 있게 되고, 성취가 있고 나면 훼멸도 있다. 다만 분화에서 미움을 나타내는 것은 분화하게 됨으로써 온전함을 구하기 때문이요, 온전함이 옳지 못하다는 것은 이미 온...
지봉유설 대체로 모든 사물은 살아선 부드럽지만 죽으면 굳어진다. 그래서 노자는 ‘굳고 강한 것은 죽음의 무리이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삶의 무리’라고 했다. 이것은 사람의 성품에서도 마찬가지다. 부드러운 것에는 삶의 도가 있고, 굳은 것에는 죽음의 도가 있다. 공자가 ‘자로는 제 명에 죽지 못할 것이다’고 했...
천국 극락은 어디에 있는가. 하늘은 고요하여 소리가 없어 푸르고 푸르른데 어디에서 찾을까. 높지도 않고 멀지도 않아 사람의 마음이 그 곳이라네. 소강절=중국 북송 때 사상가로 이름은 옹이고 자는 요부, 강절은 그의 호다. 안락선생,이천옹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범양, 지금의 하북성 탁현에서 태어나...
天道는 결코 무정하지 않다. 내게 죽음의 두려움이 있지만 또한 세상에는 이를 제거하는 길이 있다. 내게 하나님과 함께하려는 희망이 있음과 동시에 하나님에게 이르는 길이 있다. 세상에 불만과 불행이 있다. 그리고 그것을 능가하는 환희와 만족이 있다. 세상에 고통이 있다. 그리고 이것을 고치기에 족한 힘이 있...
죽음을 두려워하는 청년이 대주 선사를 찾아와 물었다. “스님, 몸이 죽은 후에도 마음이 살아있습니까?” “마음 따라 몸이 있는 것이지, 어찌 종속된 몸이 간다고 마음이 없겠는가” “마음이 있다면 그 마음을 저에게 보여 주십시오.” “그대는 내일 아침이 있다는 것을 아는가?” “네, 압니다.” “그러면 내일 ...
나옹 화상의 백납가 不求利 不求名 이익도 구하지 않고 이름도 구하지 않으니 百衲懷空豈有情 누더기 납승, 가슴 비었거니 무슨 생각 있으랴. 一鉢生涯隨處足 바룻대 하나로 어디 가나 족하니 只將一味過殘生 그저 이 한 맛으로 남은 생을 보내리. 고려(高麗) 31대 공민왕(恭愍王) 때의 왕사(王師). 초명은 원례(元...
獨 笑 홀로 웃다. 다산 정약용 有粟無人食 양식 많은 집엔 자식이 귀하고 多男必患飢 아들 많은 집엔 굶주림이 있으며, 達官必창愚 높은 벼슬아치는 꼭 멍청하고 才者無所施 재주있는 인재는 재주 펼 길 없으며, 家室少完福 집안에 완전한 복을 갖춘 집 드물고 至道常陵遲 지극한 도는 늘상 쇠퇴하기 마련이며, ...
養德(덕은 모든 것을 기름) 道生之 而德畜之 物形之 勢成之 도생지 이덕축지 물형지 세성지 是以萬物尊道而貴德 시이만물존도이귀덕 道之尊 德之貴也 夫莫之爵 而恒自然也 도지존 덕지귀야 부막지작 이항자연야 도는 모든 것을 낳고, 덕은 모든 것을 기르고...